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읍면사무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행정서비스헌장

민원안내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결성면 전 직원은 면민 여러분에게 최상의 만족을 드리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는 고객을 내 가족처럼 여기며 항상 밝은 미소와 공손한 태도로 여러분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로 고객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우리는 쾌적하고 편리한 사무실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우리는 생활이 어려운 이웃과 소외된 계층의 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여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 만들기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드렸거나 잘못된 행정을 하였을 경우 신속하게 시정하고 진정한 마음으로 사과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께서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를 하고 친절히 안내 하겠습니다.
  • 방문 용건을 문의한 후 담당자에게 직접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 직원이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부득이 다른 직원이 처리할 수 없는 사안은 담당자에게 정확히 인계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으신 고객을 위하여 민원실에 돋보기를 비치하겠습니다.
  • 일을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꼭 일어서서 공손히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셨을 경우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으며 "감사합니다. 결성면사무소 0 0 팀 0 0 0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담당직원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끊지 마시고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라고 안내한 후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때에는 통화내용을 요약하여 전달하고 30분 이내에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담당자와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나면 정중하게 인사를 드리고 고객이 전화를 끊은 것을 확인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FAX 민원서류의 경우에는 접수 후 10분 이내, 우편과 인터넷 민원서류는 1시간 이내에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이 고객을 직접 방문할 경우
  • 고객이 편리한 시간에 약속을 정하여 방문하고 정확히 시간을 지키겠습니다.부득이한 사정으로 약속을 못 지킬 때에는 30분전에 미리 전화를 드려양해를 구하겠습니다.
  • 방문할 때에는 공무원증을 달고 신분을 밝히겠으며, 고객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팀별 행정서비스 실천과제
총무팀
  • 고객의 불편사항과 생활민원을 수시로 수렴하여 접수되는 즉시 해결이 가능한 것은 즉시 조치하고 예산이 수반되는 사항은 우선순위를 정하여 점차적으로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청사 및 주변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며, 아름다운 사무실을 만들기 위해 화분을 비치하여 고객들에게 상쾌한 이미지를 심어 드리겠습니다.
  • 건축관련 민원은 정확한 서류 구비안내 및 군으로의 신속한 진달로 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를 활성화하여 고객들의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방하여 최선을 다해 운영하겠습니다.
  • 세무행정서비스를 위해 각종 세금과 관련하여 전화 또는 방문하여 문의하는 사항에 대해 즉시 처리하고 번복되는 사례가 없도록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각종 지방세 고지서는 납기개시 7일전에 전달되도록 하며,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납세증명서 등은 신분 확인 후 5분 이내에 처리되도록하겠습니다.
  • 고객들이 컴퓨터, 프린터, 복사기, 팩스 등의 행정장비를 사용하고자 요청할 때에는 민원인 컴퓨터와 사무실의 복사기, 프린터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민원팀
  • 민원서식 작성요령 및 견본을 비치하여 고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민원서류는 민원봉투에 담아드리겠습니다.
  • 각종 증명서류 발급 및 유기한 민원서류 접수, 출생, 사망, 혼인, 이혼, 전입신고 등의 처리는 약속한 시간내에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하여 돋보기를 비치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1회 방문으로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지원팀
  • 어려운 이웃 결연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독거노인 및 장애인, 저소득 한부모가족,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가구에 대하여 수시로 가정방문을 실시하여 불편함이 없는지 찾아 도와 드리겠습니다.
  • 차상위계층, 희귀난치성 질환자 등을 발굴하여, 한시 생계급여와 의료급여 등의 지원을 해드리겠습니다.
  • 쓰레기 무단투기·불법소각행위 및 각종 환경오염행위를 수시로 집중 단속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산업팀
  • 농업행정과 관련된 의문사항이 있을 시는 전화를 하시거나 방문하시면 언제든지 친절히 안내하고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축산농가의 사육관리지도 및 가축방역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 및 농지전용신고를 위해 방문 또는 문의를 하시는 고객을 위해 필요한 서류 및 구비요건을 정확히 알려드리고, 접수된 농지취득자격증명신청서는 2일 이내,
  • 농지전용신고서는 5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정보제공
  • 행정의 투명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모든 문서에는 담당자 및 전화번호, e-mail주소를 기록하는 등 행정실명제를 적극 이행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업무상 취득 관리하는 개인정보에 관하여는 비밀을 보장하고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 청구시 15일 이내 통지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처리기간 경과 및 부당 대우, 행정착오 등으로 고객께 불편을 주었을 경우 즉시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를 행한 직원이 발생한 경우 전 직원 교육을 통해 향후 잘못된 서비스가 행해지지 않도록 본보기로 삼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우리면 공직자 모두는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행정서비스헌장에서 제시한 약속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거나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FAX 등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십시오.

3일 이내에 검토 결과를 알려 드리고, 잘못된 서비스는 즉시 시정토록 조치하겠습니다.

  • 책 임 관 : 결성면장
  • 주 소 : 충남 홍성군 결성면 홍남서로 738번길 5 (우 350-873)
  • 전화번호 : (041)630-9424
  • F A X : (041)630-9529

고객 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면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면 게시판 및 군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겠으며, 각종 회의(이장회의, 기관단체협의회 회의)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여러분께 드리는 당부의 말씀

  • 우리면 및 자치센터의 시설물은 고객여러분의 재산입니다. 면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들이 사용하는 내 물건이라 생각하며 아껴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면사무소를 방문하였다가 좋았던 점, 불친절, 불편하였던 점, 개선하고 싶은 사항 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여러분께 힘이 되는 면사무소, 찾고 싶은 면사무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사오니 많은 격려와 지도 부탁드립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

모든 민원은 다음과 같이 최대한 신속·정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
민 원 명 법정처리 시 간 목표처리 시 간 비 고
지방세세목별과세(납세,완납)증명서 발급 3시간이내 5분 이내 총무팀 (630-9424)
주민등록 등·초본교부 3시간이내 3분 이내 민원팀 (630-9429)
인감 신규 및 변경신고 처리 10분 이내
인감증명서 발급 5분 이내
호적(제적)등·초본 발급 10분 이내
주민등록 전입신고 처리 10분 이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서(신규) 처리 20분 이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서(재발급) 처리 10분 이내
FAX민원 발급신청서 처리 2시간 이내
매·화장 신고 3시간이내 5분 이내 주민지원팀 (630-9431)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증명서 등 저소득 증명서 발급 1분 이내
장애인 자동차 표지 발급 10분 이내
농지 취득자격 증명서 발급 4일 이내 2일 이내 산업팀 (630-9432)
농지전용 신고 처리 10일 이내 5일 이내
농지원부 발급 3시간 이내 5분 이내

이행목표 처리기간은 고객의 민원을 접수한 이후부터이며, 민원신청이 동시에 집중되거나 전산장애 등의 경우에는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결성면
담당자 :
이선미
연락처 :
041-630-9427
팩스 :
041-630-9529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